방콕행 기내에서 보첼리의 노래를 듣다가 슈만교향곡 1번을 듣는다.
젊음이 가득했던 시기에 작곡된 곡을 듣노라니
지난 젊은 시절의 아련한 그리움은 이어지고
정명훈지휘 김선욱연주의 베토벤 피협 5번을 듣는다.
지난 날 예술의 전당에서 들었던 손열음의 연주가 오버랩되며 기분은 고양이 된다.
ABC(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트레킹 이후 3년만에 다시 찾게되는 네팔.
세상의 끝인 에베레스트를 가장 가까이 볼 수 있다는 칼라파타르가 5,550M이다 보니 평소의
눈 덮인 높은 산에 대한 동경보다는 이번 트레킹은 높이에 대한 지향이 아닌가를 생각해본다.
한편으로 출발하기 전에 보았던 여행기와 사진들은 나를 들뜨게하기에 충분했으며
사진을 통한 기록에 대한 기대감은 커가고
곧 만나게되는 히말라야 산군은 과거의 기억을 일으켜 세우며 가슴 벅차게 다가온다.
경유지인 태국 수완나품 공항 내의 노숙자가 되어 일상의 탈출을 꿈꾸는 시간.
보첼리의 <바다와 당신>을 들으며 의자에 누워 읽은 신문을 뒤적거리다가
일어나 공항 한 바퀴를 돌며 사람 구경을 한다.
언젠가 태국 공항에서 만난 시크교도.
터번을 두른 모자에 방울 모양의 꼭지가 남다르게 보여서 눈여겨 보았다가
그 복장의 형태가 시크교도임을 나중에 알았다.
너른 공항에서 이젠 관찰자가 되어
지나가는 사람들이나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수 밖에.
이런 넉넉한 아침에 맞는 음악은 무얼까 생각을 하다가
MP3 플레이어에서 브람스 교향곡 1번 4악장을 선택한다.
카투만두행 비행기 보딩시간.
비행기는 보이지 않고 주변에서 간간히 들리는 일본어 소리.
3년 전에는 우리 나라 사람들도 많이 보았는데 일본 관광객들이 많다.
기다리는 일에 조금은 익숙해져야 할 시간도 됐는데
기다림의 지속으로 마음은 여기저기를 다닌다.
방콕에에서 카투만두까지는 약 3시간 소요.
다시 헤드폰을 쓰고 음악을 듣는다.
두다멜 지휘의 말러 9번을 들으려다가 조금 경쾌한 것이 나을 것 같아 선택한 베토벤 교향곡 7번.
싱하 맥주 한 잔에 얼굴은 붉게 달아 오르고 취기가 오르며 가는 네팔행.
2악장을 들으며 작고한 지휘자 카를로스 크라이버를 생각한다.
춤을 추듯이 밀려오는 시간 속으로 언뜻 보이는 흰 산자락.
히말라야 산군을 처음 보았을 때의 떨림을 생각하며 계속해서 시선은 설산의 능선 자락을 향한다.
만남.
우리의 가이드인 파상. 그리고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수잔.
차를 타고 가면서 과거 혼란하고 어수선했던 풍경은 다시 이어진다.
차창 밖 파슈파티나트의 장례 풍경을 보면서 떠오르는 카르마(업).
인력 시장 앞의 많은 사람들이 서성이고 여권 발급을 받기 위해 늘어선 인파를 보면서
3년 전의 모습과는 다른 풍경과 감정으로 다가와야 하는데
바라보는 나의 시선은 굳어 있는 것이 아닌가를 생각한다.
기록용 카메라 두 대 - 똑딱이(소니 RX100), DSLR(니콘 D800)
똑딱이
방콕 수완나폼 공항
카투만두행 비행기 안에서
카투만두 내려다 보기
네팔 카투만두 트리뷰반 공항 앞 풍경
타멜 풍경